알씨타운

질병관리본부(KCDC) 홈페이지 본문

RCTOWN 리뷰/웹 리뷰

질병관리본부(KCDC) 홈페이지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2. 26. 15:17

질병관리본부(KCDC) 홈페이지

최근 가장 큰 이슈는 안타깝게도 코로나 바이러스입니다.

모두 건강히 위기를 잘 넘겼으면 좋겠네요.

관련 정보를 찾아보던 중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가 참 깔끔하게 잘 되어있더군요.

그래서 이번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분석해봤습니다.

질병관리본부(KCDC)

by 소프트랩스


MAIN

메인은 가장 큰 이슈인 코로나 바이러스를 안내하고 있어요.

모두 잘 읽어보고 대비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전반적으로 깔끔한 레이아웃​박스 중간중간에 컬러감을 준 부분도 좋았어요.

일반적인 상단슬라이드가 아닌 고정베너는 안정감을 주는 것 같아요.

특히 질병관리본부의 전반적인 UI색을 보면 청록색을 사용했는데

심리치료에서 청록색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좋은 컬러사용이라고 생각합니다.

 

MAIN - 햄버거 메뉴

메뉴가 이미 있는데 이중으로 메뉴를 표시한건가 했는데

클릭시 사이트맵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가 '메뉴를 열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햄버거 메뉴버튼을 클릭했으니

사이트맵에서 모든 메뉴를 보여준다는건

신선한 접근방식으로 새롭게 느껴졌어요.

 

MAIN - menu style

많은 컨텐츠를 담고 있는 메뉴를 잘 정리했어요.

특히 균일하게 배치하기보다는

내용과 분야별로 정리해서 바로가기도 한번에 갈 수 있도록 한점도 좋았습니다.

 

MAIN - 중간

전반적인 박스레이아웃의 배치가 일관적이지 않고 적절히 균형있게

보여서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컬러나 사진의 사용도 적절히 모여있어서 내용에도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MAIN - 하단

하단은 소셜 커뮤니티나 관련 웹툰을 보여주고 있어요.

SNS부분을 보면 트랜디한 스타일로 표현했고

버튼도 크게 배치해서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하단은 길지 않고 깔끔하고 간략하게 표현해서

컨텐츠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준것 같아요.

 

인기키워드

검색사이트처럼 현재 인기키워드를 보여주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이 키워드를 통해 전 본 사이트가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신뢰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니 다른 검색어들도 관심이 가더군요

KCDC 홈페이지의 역할이 질병을 대비하고 조심하기 위한 목적인 만큼

인기 키워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검색 페이지

point1 - 필터

일반적인 필터형태가 아닌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필터를 만들었어요.

상당히 보기 편하고 기간도 설정할 수 있고

무엇보다 공간이 크게 잡혀있어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point2 - 분류

검색결과의 내용을 분류했어요.

각 부처에서의 내용을 한번 더 분류해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정리해서 보이니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사용자별 맞춤메뉴

페이지 우측을 보면 '사용자별 맞춤메뉴'가 있어요.

복잡한 메뉴에서 가장 많이 찾는 메뉴를 따로 모아

바로가기 할 수 있도록 했어요.

특히 일반 사용자 뿐 아니라 '언론인', '연구자' 탭도 따로 있는점도

주목할 점이라고 생각해요.

모든 사용자를 배려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event style

알림이나 자료같은 이벤트성 컨텐츠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죠.

메인사진을 커버로 글을 읽지 않아도 바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했어요.

특히 내용이 지루하지 않고 중복 되지 않아 관심있게 볼 수 있었습니다.

content style

게시판 스타일의 글은 메인컨텐츠 글에는 배경색을 주어 구분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센스있어요.

이렇게 한다면 글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사람도 기간에 상관없이

컨텐츠에 온전히 더 집중할 수 있고

사용자도 이슈별로 기간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분야 이외의 컨텐츠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ontent style2

point1 - 다양한 이용방법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바로 볼 수 있도록 '바로보기'​버튼을 배치했습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다운로드한 파일찾는것도 어려울 수 있는데

바로보기를 통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point2 - 더 다양하게

다운로드 바로보기를 누르지 않아도

스크롤만 해도 내용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기발하다고 생각해요. 안에 스크롤이나 확대버튼도 따로 있어서

글씨가 안보인다면 더 크게 해서 볼 수 있고

사용자를 배려하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했다는걸 느꼈어요.

footer style

point1 - 관련링크

KCDC는 혼자 소화하기엔 내용이 많기에 관련 바로가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그걸 정리해놓은건 하단인데요

point1부분에는 관련은 있지만 유동적인 바로가기를 배치했어요.

 

point2 - 고정링크

부속기관의 링크를 고정으로 배치했어요.

point1과 point2과 확실하게 구분되어 보여요.

예전엔 관려부처를 표시할때 자동으로 로고만 보이고 스크롤되면서

주의깊게 안봤는데 구분을 줘서 보여주니 훨씬 주목하게 됩니다.

마치며

중요한건 정보를 편리하게 안내하고

웹은 그걸 빠르게 도와주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날씨가 추웠다 더웠다 하면서 환절기가 본격적으로 왔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모두 잘 이겨냈으면 좋겠네요.

Thankyou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