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타운

[유통/판매] 아이디어스 분석 본문

RCTOWN 리뷰/앱 리뷰

[유통/판매] 아이디어스 분석

소프트랩스 2021. 3. 26. 09:40

 

 

아이디어스(idus) - 작품구매부터 취미생활까지! - Google Play 앱

★ Google Play 올해를 빛낸 최고 인기 앱 선정! ★ ★ 대한민국 모바일 앱 어워드 대상 수상! ★ ■ 아이디어스(idus) 는? idea + us = idus 핸드메이드/수공예 작가님들의 작품을 살 수 있는 장터 서비스

play.google.com

 

 

[인트로]

 

 

'하늘 아래 같은 핸드메이드는 없으니까!'

 

요즘 MZ세대들은 물건을 쓰더라도 예쁘고 유니크한 것을 쓰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타켓층을 제대로 겨낭한 앱이 있습니다.

바로 백패커에서 제작한 ‘아이디어스’인데요.

아이디어스는 2014년 핸드메이드 마켓 서비스로 출시 되었으며

손으로 만든 가치 있는 상품들을 작가들이 직접 등록/판매하는 마켓 플랫폼 입니다.

20년도 10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는 거의 1100만 건에 달하며,

약 2만 1천명의 작가가 입점하여 수공 악세서리부터 의류, 수제 먹거리까지

총 29만개 이상의 다양한 카테고리의 작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재구매율이 85%이상에 달하며, 매년 거래액 기준 2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여

핸드메이드 마켓플레이스에서 독보적인 선두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천만 다운로드 만든 자율성의 힘 “알아서 해주세요" - 아이디어스(백패커)

“알아서 해주세요" CEO가 가장 많이 하는 말입니다. 맡긴 일이 잘 돼가고 있는지 감독하지 않습니다. 갓 창업한 회사라면 ‘알아서 해주세요' 라는 말이 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원 몇 안

now.rememberapp.co.kr

사실 아이디어스가 핸드메이드 시장에 진출해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땐

수익은 커녕,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조직의 기업문화를 바꾸고 적극적으로 작가들을 홍보하면서

오늘날의 천만 다운로드 앱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월 400명이상이 사용하는 아이디어스! 😃

다양한 볼거리와 발견의 즐거움이 있는 아이디어스 앱, 분석하러 가볼까요?!

 

 


 

[ 메인 화면 : 작품 ]

 

 

1 SHOPPING BASKET

오른쪽 상단에 사용자 눈에 띌 수 있도록 장바구니 아이콘을 배치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아이콘을 이용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2 SEARCH

앱 메인 화면부분에 검색기능을 상단에 노출시켜

원하는 작가 또는 작품을 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앱 네비게이션에도 검색 카테고리를 두어

앱에서 상품을 찾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검색 기능을 통해 아이디어스는 고객 관점에서 바라보았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 창이 나타납니다.

검색할 수 있는 입력 폼, 최근에 검색한 내역,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상품들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통해 노출되고 있습니다.

3 CONTENTS

앱 메인 '작품' 카테고리는

예전엔 실시간작품/실시간 후기 등 보다 아주 상세하게 카테고리를 구분하였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로 투데이/실시간/new 이렇게 3가지로만 구분시켜

이전보다 깔끔하고 함축되어 업로드 되는 상품들을 보기 쉽게 배치 시켰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카테고리를 나눈 이유는 많은 상품들을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기 위해서이지만 과한 카테고리의 구분은

사용자에게 오히려 혼돈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목록을 통합하여

3개 정도로만 구분지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4 NAVIGATION

앱 메뉴는 크게 작품/클래스/검색/카테고리/내정보

이렇게 5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작품은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 곳으로

구매자들에게 상품을 노출시키기 위한 곳입니다!

클래스는 아이디어스가 수공예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수업, 사업을 진행하면서 만들어 졌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작가님들에게 직접 배우고 만들 수 있도록 체험 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공간입니다.

 

 


 

[ 서브 화면 : 클래스 ]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 상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클래스 부터 장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클래스까지,

또한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컨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한 뒤,

듣고 싶은 수업만을 세부적으로 찾을 수 있게끔

필터링 버튼까지 제공해 앱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필터링버튼

 

이렇게 필터링 버튼을 누르면 인기순, 최신순 정렬부터 시작해

원하는 클래스를 찾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구분해 보여줍니다!

다만, 필터링 버튼이 "클래스"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바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스크롤 좀 내려야 상단에 고정되어 나타나는 것이 다소 아쉽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클래스는 내 위치설정을 지정해서

거주지 주변에서 열리는 클래스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핸드메이드 제작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아이디어스 앱을 활용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서브 화면 : 카테고리 ]

 

카테고리"부분은 웹 상의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맵' 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 작품 ] 부분은 상품의 종류를 나눠 타이틀과 그에 맞는 썸네일을 사용해

카테고리를 배치시켜 손쉽게 상품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카테고리 - 클래스 ] 부분은 상품별과 지역별로 크게 나누어 선택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 서브 화면 : 내 정보 ]

 

 

내 정보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썸네일이 있으며

적립금/쿠폰 등 각종 주문내역 , 배송관련 해서 정보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텍스트만 배치하지 않고 아이디어스의 상징인 "실" 을 활용해

아이콘을 아이디어스만의 상징적인 형태로 적절하게 사용하였습니다!

 


[ 마무리 ]

 

 

과거 수공예 시장은 모바일 환경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스의 꾸준한 노력으로 핸드메이드 온라인 마켓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사용자들이 핸드메이드 판매 마켓하면 아이디어스를 바로 떠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예전공자들의 암담했던 취업 진로가 아이디어스를 통해

좀 더 취업시장의 문을 넓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제 국내를 넘어서 해외 시장까지 진출 계획을 세우고 있는 아이디어스.

해외에도 엣시라는 핸드메이드 사이트가 있지만 현실은 아마존에 밀려

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디어스가 해외에 어떠한 방향으로 진출할 것인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Etsy - Shop for handmade, vintage, custom, and unique gifts for everyone

Find the perfect handmade gift, vintage & on-trend clothes, unique jewelry, and more… lots more.

www.etsy.com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수공예 작가님들의 작품을 살 수 있는 장터 서비스입니다.

www.idus.com:443

 

 

엣시와 아이디어스 홈페이지 사이트도 같이 링크로 올려 놓았습니다.

핸드메이드 상품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해외 핸드메이드 사이트 엣시와 아이디어스 pc홈페이지 모두 방문해 보시길 바랄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