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타운

[유통/판매] 남대문시장 분석 본문

RCTOWN 리뷰/웹 리뷰

[유통/판매] 남대문시장 분석

소프트랩스 2021. 3. 12. 10:22

 

 

남대문관광특구 남대문시장

0,172 store 이색적인 풍경의 세계속의 관광명소 세계속의 시장으로 거듭나는 대한민국 전통시장

namdaemunmarket.co.kr

 

 

[ 인트로 ]

 

대한민국 국보 1호 숭례문을 앞에 두고 있는 남대문 시장! 여러분은 방문해보신 적이 있나요??

남대문시장은 2014년 600주년을 맞이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2021년이니까 벌써 607년이나 된 전통이 깃든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남대문시장은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특구이기도 합니다.

2014년 600주년을 맞이한 남대문시장은 최근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는 동시에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상인회장 인사말 中

 

한국인 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인들의 인기 관광명소이기도 한 남대문 시장,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 ※ 남대문 시장 홈페이지는 반응형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

 


[ 메인 페이지 -1 ]

 

1 LANGUAGE

많은 외국인들이 즐겨 찾는 곳인 남대문 시장답게

언어 설정 버튼이 보기 좋은 곳에 크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총 4가지의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바로 옆에는 검색 기능을 아이콘으로 두어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2 FONT

중앙에 폰트 스타일 보이시나요?

딱딱한 고딕체가 아닌 둥글둥글하면서도 귀여운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메인 페이지가 그 사이트의 첫인상인 만큼 중요합니다!

그중 폰트 스타일은 페이지의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끼치죠.

이 폰트를 보면 어떤 분위기의 사이트일 것 같나요??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고 가지각색의 물건을 판매하는

남대문시장의 분위기와 잘 맞지 않나요??

 

남대문시장 다른 페이지는 고딕체와 명조체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메인 페이지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와는 사뭇 다릅니다.

 

무조건 메인의 폰트를 그대로 써야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남대문 시장의 분위기와 잘 맞는 폰트라 다른 페이지에서도 활용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3 MOUSE CONTROL

남대문 시장 홈페이지의 메인은 특이한 구조로 되어있는데요.

해당 화면에서 스크롤 다운을 하거나 마우스를 클릭하면

아래 페이지로 스르륵하는 효과와 함께 넘어갑니다.

 

남대문관광특구 남대문시장 - Chrome 2021-03-09 17-38-51.mp4
8.79MB

 

이렇게 넘어가고 난 다음의 페이지들은 일반 홈페이지처럼 스크롤 화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삽입하여 만든 동적인 메인과 잘 어울리는 효과입니다!

 


[ 메인 페이지 -2 ]

 

1 BACKGROUND IMAGE

배경에 숭례문의 사진이 크게 펼쳐져 있네요.

도약이라는 글씨가 눈에 띄게 보이고 옆에는 한자로 다시 한번 강조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페이지를 보면서 색의 비중과 폰트 사이즈 등이 과하지 않으면서

각자 강조되어야 할 부분에 잘 나타나있다고 생각했습니다.

 

5 INFORMATION

환율정보와 길 찾기, 날씨 등의 정보가 항상 따라다닙니다.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관광명소다 보니 따로 해당 정보들을 찾아다닐 필요 없이

외국인들이 궁금해할 정보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친절하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앞서 이 홈페이지는 반응형으로 제작되어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이 페이지는 모바일 화면일 때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1 - 2 - 3 - 4 형태로 차곡차곡 쌓이고 5번의 정보 창은 사라집니다!

 


[ 살거리 페이지 ]

 

1 VISUAL

이 부분은 공통적으로 모든 서브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다만 메인메뉴에 따라 이미지들이 알맞게 변경됩니다.

 

2 MENU BAR

이 부분도 다른 서브 페이지에서 통일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동일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살거리 메뉴가 특히 서브메뉴에 서 서브메뉴까지 있어서

아래에 탭 칸이 하나 더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전반적으로 깔끔한 초록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MAP

저는 이 부분이 다양한 사용자들을 배려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서브 페이지를 구경하다 보면 지도가 여기저기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이 남대문 시장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곳곳에 배치된 지도가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지도 밑에는 검색 기능까지 두어 매장을 찾을 때 한결 수월하겠네요!

 

4 INFORMATION

상점명, 전화번호, 위치, 판매 품목, 상세 보기 등의 정보가 나와있네요.

저는 위치뿐만 아니라 판매 품목이 적혀 있다는 점이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파는 남대문시장에서 원하는 물건을 사러 돌아다닐 수고 없이

내가 원하는 물품을 검색하고 탐색해서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해서 여성의류 매장과 남성의류매장의 개수를 봤더니

여성의류는 19개의 탭(하나의 탭당 6개의 매장)이 있는 반면

남성의류는 4개의 매장밖에 없네요 😅

 

상세 보기를 한 번 클릭해볼까요??


[ 살거리 > 상세보기 ]

 

 

1 GALLERY

왼쪽에는 매장의 사진이 갤러리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화살표를 클릭해서 좌우의 사진을 확인할 수 있고

아래 썸네일 사진을 클릭해도 해당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옷을 파는지 알 수 있어서 매장을 선택하기에 너무 좋네요!

 

2 INFORMATION

전화번호, 주소, 위치, 영업시간,

휴무일, 판매 품목, 연관 검색어, 관련 사이트 등의 정보가 테이블 형태로 나타나있습니다!

여기서 연관 검색어 부분을 보면 태그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아마도 이 기능을 이용해 검색 기능을 활성화해 놓은 것 같습니다!

 

오른쪽 위에는 공유 버튼도 있어 다른 SNS 수단을 활용해 친구들과 공유하는 기능까지 더해져 있습니다.

 

아래에는 지도가 크게 나와 있네요!

 

 


[ 고객센터 > 소식지 ]

 

남대문 홈페이지 고객센터의 소식지 페이지입니다.

갤러리 형식의 게시판 폼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pdf 파일이 뜨는데요! 그중 메인 커버를 가져왔습니다!

어때요! 저는 이 홈페이지의 이런 콘텐츠가 숨어있을 거라곤 생각도 못 했는데요!

 

남대문 시장을 알리기에 정말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간의 발간 호들도 순서별로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보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 마무리 ]

 

" 국보 1호 숭례문을 바라보고 있는 남대문시장은 전통 종합 시장이다.

조선 태종 14년인 1414년 조정이 감독하는 시전 형태로 출발한 남대문시장은 광복 이후 남대문시장 상인연합회가 꾸려졌으며 1964년 건물주와 상인들이 공동 출자한 주식회사의 형태로 이어져 6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

 

 

오늘 함께 본 남대문시장 홈페이지 어떠셨나요??

화려한 메인과 깔끔한 서브 페이지들, 적절한 폰트와 색감이 눈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도

콘텐츠를 잘 부각시키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색상과 레이아웃으로 통일감을 주면서도

갤러리, 표, 지도 등의 포맷을 사용하어 각 페이지의 정보들을 군더더기 없이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와 어울리게 UI들도 친절하게 되어 있어 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로 되어 있어 화면 전환도 깔끔하게 되어 있으니

반응형 웹 제작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한 번 방문해서 살펴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듯하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