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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를 만드는 '글쓰기 능력' 2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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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를 만드는 '글쓰기 능력' 2편

(주)소프트랩스 2021. 12. 6. 13:13

 

 

 

 

포스트 1편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글쓰기가 왜 중요한지, 글을 언제 써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blog.naver.com/ideavillage/222500653351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를 만드는 '글쓰기 능력' 1편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많은 능력들이 있습니다. 그중 사람들이 간과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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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 2편에서는 '무엇을 써야 하는지,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이번 포스트가 여러분들이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글쓰기가 가진 힘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을 써야 하는가?

 

 

 

1. 제품 비전 문서 초안

 

훌륭한 PM은 주체적인 역할을 합니다. 제품 전략을 수립하고, 팀의 큰 목표를 정의하고, 로드맵을 작성하고,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PM에게 비전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하였을 때, 문서로 제공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PM으로서 직급이 올라갈수록, 여러분들의 비전은 점점 중요해집니다. 반드시 시간을 내서 문서로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 비전에 제품에 대한 전략과 추진방안을 포함해 작성하세요.

 

· 비전이 없는 경우에는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고, 도출되는 비전을 문서로 작성하세요.

· 비전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다듬어 팀원들에게 공유하세요.

 

이렇게 자신의 비전을 잘 정리한 문서를 다른 팀원들이나 상사들에게 공유하였을 때,

여러분들의 구상과 추진방향을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글쓰기를 사용하여 논쟁을 해결하기

 

PM은 가끔 고객의 입장에서 논쟁을 벌입니다. 대부분 이런 논쟁은 생산적입니다.

PM은 데이터와 유용한 정보를 활용해 절충 방안을 만들어 논쟁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논쟁에서 조정을 얻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피곤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글쓰기는 생각을 객관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객관적인 내용을 한 페이지 분량으로 잘 정리하여, 회의에서 활용해보세요. 개발팀과 소비자의 입장, 각 측면의 장단점을 보여주세요. 분석을 기반으로 권고 사항을 제시하세요. 이처럼 문서를 토론할 때 사용한다면, 더욱 빠르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정의 맥락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핵심적인 내용으로 더욱 충실한 회의를 만들기

 

회의는 시간이 걸리지만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토론을 주도하며 팀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물론 글쓰기가 모든 회의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논의를 더욱 충실하게 보완해 주는 역할은 할 수 있습니다. 회의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을 메모해서, 사람들에게 공유해보세요. 정작 공유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문서를 공유한다면, 결과적으로 회의가 더욱 생산적이라고 느끼실 겁니다.

 

 

 

 


어떻게 써야 하는가?

 

 

 

 

글을 쓸 때에는, 탄탄한 체계를 갖추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8년 11월에 작성된 ‘아마존 직원처럼 글쓰기(Write Like an Amazonian)라는 글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PM과 관련 있는 요점들을 모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1. 간결해야 한다.

문장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쓰세요. 한 문장은 30개 이하의 단어들로 사용하세요. 수동태 대신 능동태를 사용하세요. (그런 사실들로 인해서, 그러기 위해서, 그러한 목적에 의하여) 어수선한 단어나 구를 피하세요.

 

 

 

2. PM은 팀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제품 관리는 단체 스포츠이며, PM은 그 팀의 리더입니다. “나” 대신 “우리”를 사용하세요. 어떤 결정도 단 한 사람에 의해 결정되지 않습니다. 팀 내에 잘못이 일어나더라도, 특정한 누군가를 겨냥하여 지칭하지 마세요.

(ex.“기술팀 때문에 일정이 1주 지연됨” 대신 “1주 지연됨” 사용)

 

 

 

3. PM은 데이터를 사용해 객관성을 보여야 한다.

형용사 대신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전달하세요. “상당히 좋아짐”, “정말 느림”, “대다수” 와 같은 애매한 단어는 자제하세요. 부사와 형용사를 피하세요. 어떤 것이 빠르다면, 얼마나 빠른 것인지를 기술하세요.

 

 

 

4. PM은 일정을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마감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세요. “곧”, “다음 주”라고 하지 마시고, 정확히 날짜가 언제인지 말하세요. 정확한 일정을 말할 수 없다면, 며칠 후에 다시 점검할 것인지, 그 날짜에 어떤 항목들을 확인할 것인지를 명시하세요.

 

 

 

5. PM은 일반 용어로 소통하여야 한다.

전문 용어나 줄임말을 사용하지 마세요. 만약 그런 용어들을 쓰는 경우, 그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하세요. 당신의 문서를 읽는 사람이 당신의 문서에 사용된 기술 용어를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비전문가나 신참자들이 배제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글쓰기를 많이 활용하였을 때, 글쓰기가 미치는 효율성과 효과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글쓰기가 가진 비즈니스 가치를 수치로 측정하기엔 쉽지 않겠지만, 업무에 있어서 글쓰기가 가진 힘과 실용적인 장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보면, 글쓰기는 결국 여러분의 강력한 능력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더욱 훌륭한 PM이자, 리더가 될 것입니다.

 

 

 

 

 

 

 

 

 

▶본문 내용은 https://medium.com/swlh/the-power-of-writing-in-product-management-2fadf0f80bc2를 각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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