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타운

젊은생각 Vol.26 본문

RCTOWN 뉴스레터/CEO를 위한 뉴스레터 <젊은생각>

젊은생각 Vol.26

(주)소프트랩스 2023. 6. 22. 17:01
안녕하세요
👉알씨타운(RCTOWN)의 CEO를 위한 뉴스레터 <젊은생각>👈입니다

이달의 주목할만한 메타버스, IT, AI, IOS, 이슈 등 알찬 정보를 전달해
드리니깐 끝까지 읽어주세요~!
뉴스레터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RCTOWN NEWSLETTER 💌

[광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생각하는 맞춤형 웹&앱 제작
[주목!] 새로운 시대를 열 open AI 의 챗 gpt 사용법
[AI] 네이버, 검색 특화 AI 챗봇 서비스명 '큐:'로 결정
[VR] 블로그 | 비전 프로 키노트에 숨겨진 애플의 소리 없는 아우성
[VR] 스페이스톱 리뷰 | ‘화면이 없는’ 증강현실 노트북
[IT] ‘해외시장 성과’...한글과컴퓨터, 대만에서 오피스 소프트웨어 출시
[이슈] '게임하려면 SSD 필수'…HDD 지원 중단하는 게임사들
[꿀팁] “이 습관만 들여도 오래 쓴다” 안드로이드 기기 배터리 수명 관리
[광고] R뜰한 R씨가 제안하는 R맞은 선택
[광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생각하는 맞춤형 웹&앱 제작
[주목!] 새로운 시대를 열 open AI 의 챗 gpt 사용법
[AI] 네이버, 검색 특화 AI 챗봇 서비스명 '큐:'로 결정
최근 상표권 출원…AI 챗봇 탑재한 검색 서비스 예상
네이버가 검색에 특화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이름을 '큐:(Cue:)'로 확정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특허청에 관련 상표권을 출원했다. '큐:'는 신호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에서 따온 것이다. 네이버 생태계 원료를 이용자 입맛에 맞게 조리하는(큐레이션·curation), 호기심(curiosity)이 많고 창의적인 검색 도우미라는 뜻도 포함해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AI를 결합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한 바 있다. 그동안 외부에는 서치GPT라는 이름으로 소개됐었다.

 프로젝트 개발은 막바지에 접어들어 이르면 다음달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고 오는 8월 정식 서비스를 선보이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새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 엔진 빙처럼 챗봇 AI를 탑재한 검색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VR] 블로그 | 비전 프로 키노트에 숨겨진 애플의 소리 없는 아우성
 최근 애플이 WWDC 2023에서 발표한 MR(Mixed Reality) 헤드셋 비전 프로(Vision Pro)는 미려한 디자인과 뛰어난 기술, 그리고 기기가 보여주는 동영상의 높은 생산성 가치까지 많은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이날 가장 최고의 성과는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려 했던 발표자들의 노력이었다.
 언제나처럼 애플은 MR 시장을 처음 개척한 기업이 아니다(최소한 넓은 의미에서는 그렇다. 물론 비전 프로는 몇 가지 특정 부문에서 새로운 지평을 여는 제품이다). 2013년 AR(Augmented Reality) 구현을 시도한 구글은 결국 올해 초 글래스(Glass) 프로젝트의 실패를 인정했다. 메타버스 현실화에 필사적으로 매달리는 페이스북의 경우 CEO만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다. HTC, HP 등 다른 기업이 분명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수익을 내고는 있지만 아직 주류에 진입하지 못했으며, VR 기기는 멋진 사람이 쓰는 멋진 기술이라는 설득력 있는 사례를 만들어내지도 못했다.

 애플도 분명 이런 역사를 알고 있다. 앞선 경쟁자를 넘어뜨린 함정을 피해가려고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는 점도 놀랍다. 예를 들어, 구글 글래스 사용자는 동의 없는 촬영에 반대하는 행인에게 모욕을 당한 적이 있고 신체적인 공격을 받은 적도 있다. 그래서 비전 프로 발표자들은 감시 문화를 떠올리게 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다. 공간 비디오 기능은 자신의 집 안에 있는 사용자가 행복하고 협조적인 가족을 촬영하는 장면으로 묘사됐다(전체 시연이 실내에서만 이루어졌다는 점이 이상하긴 했다). 비전 프로는 실외 화면으로 촬영을 진행하기 때문에 비밀스럽게 영상을 찍을 수 없다는 점을 아주 신중하게 시사한 것이다.
[VR] 스페이스톱 리뷰 | ‘화면이 없는’ 증강현실 노트북
 노트북에는 오래된 제약이 있는데, 바로 화면이다. 하나밖에 없고, 너무 작고, 너무 멀리 있고, 너무 공개적이다. 사이트풀(Sightful)이 이 문제의 해법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스페이스톱(Spacetop)이다. 이 노트북은 눈 앞에 떠있는 100인치 가상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증강현실을 통해 노트북의 화면을 없애 버렸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 방법은 효과가 있다!
 제품 패키지를 벗기는 순간 이 노트북은 무언가 다르다는 것은 바로 알 수 있다. 클램셸 노트북은 접히면서도 얇다. 사이트풀 스페이스톱은 애플 아이패드 또는 아마존 킨들을 감싸는 것과 같은 보호 커버로 둘러사인 고무 재질의 사각형 칼조네 모양이다. 이 커버를 펼치면 스페이스톱을 특별하게 만든 것이 나타나는데, 노트북 디스플레이가 있어야 할 곳에 얇은 끈으로 묶인 증강현실 안경이 놓여 있다.

 간단히 말해, 사이트풀 스페이스톱은 다른 누구도 볼 수 없는 거대하고 개인적인 ‘디스플레이’를 갖춘 노트북이다. 이 안경을 착용하면 위, 아래, 그리고 옆으로 뻗은 거대한 곡선 모양의 가상 모니터가 나타난다. 지메일, 유튜브, 워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 다양한 앱을 고정하고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무시할 수 있다면, 비행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공항 라운지는 물론 더 큰 화면을 원하는 회의실에서도 쓸 수 있다.
[IT] ‘해외시장 성과’...한글과컴퓨터, 대만에서 오피스 소프트웨어 출시
케이단모바일과 협력해 소프트웨어 기술 공급
대만 최초 자국 오피스 SW ‘케이단오피스’ 8월 출시

 한글과컴퓨터가 대만 시장에 소프트웨어 기술을 수출하며 해외 시장서 성과를 거뒀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업 케이단모바일과 협력해 대만 최초의 자국 오피스 소프트웨어 ‘케이단오피스’를 8월에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한컴은 케이단모바일에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공급했다. SDK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모듈화한 것으로, 한컴은 문서편집, 수식계산, 광학식문서판독(OCR)과 같은 기술을 SDK 형태로 공급해나가고 있다. 한컴 관계자는 “한컴이 해외 시장에 SDK를 공급한 첫 사례”라고 이번 소프트웨어 출시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슈] '게임하려면 SSD 필수'…HDD 지원 중단하는 게임사들
 하드디스크(HDD)가 게이밍 PC 시장에서 조만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전망이다. 최소 사양으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요구하면서 HDD는 지원하지 않는 게임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지난 12일 폴란드 게임 개발사 CD프로젝트는 ‘사이버펑크 2077’가 더이상 하드디스크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같은 시스템 요구 사항 변경은 사이버펑크 2077의 추가 콘텐츠를 담은 확장팩인 ‘사이버펑크 2077: 팬텀리버티’ 발매를 앞두고 이뤄진다.

 이날 발표된 새 시스템 요구 사항에 따르면 사이버펑크 2077은 앞으로 최소 사양으로 70GB 이상의 SSD 저장 공간을 요구한다. 이전까지는 동일 용량의 HDD 저장 공간을 최소 사양으로 요구했었다.

 CD 프로젝트는 시스템 요구 사항 변경 이유에 대해 “사이버펑크2077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예상 성능을 쉽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SSD는 HDD에 비해 더 빠른 로딩 시간, 향상된 스트리밍 및 더 나은 전체 성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소 사양으로 SSD를 요구한다고 해서 HDD에 게임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게 불가능해지는 건 이니다. 다만 앞으로는 HDD 환경에서 정상적 작동을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 지원이나 테스트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CD프로젝트 측은 설명했다.

[꿀팁] “이 습관만 들여도 오래 쓴다” 안드로이드 기기 배터리 수명 관리 꿀팁
 안드로이드 세상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있다. ‘배터리 수명을 어떻게 늘릴 수 있는가?’다. 누구나 언젠가는 체력 저하를 겪는다. 스마트폰도 다르지 않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 안드로이드 배터리 수명을 개선하는 방법이 항공우주공학처럼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까다롭지 않다는 점이다. 관련 메커니즘만 이해한다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안드로이드 배터리 수명 메커니즘


스마트폰의 물리적 배터리에 대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배터리는 시간 경과에 따라 용량이 줄어드는 한정된 자원이라는 점이다. 안타깝게도 이런 기술의 본질적인 특성이며, 어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든 불변의 진리다. 아울러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할수록, 특히 계속되는 충전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스마트폰이 저장할 수 있는 전력이 줄어들어 점차 배터리 수명이 짧아진다.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사용한 지 1년 된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이 새 스마트폰보다 눈에 띄게 짧은 이유이기도 하다. 피할 수 없는 진실을 깨닫게 됐다면 비교적 간단한 몇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배터리 수명 개선에 필요한 습관

지금까지 메커니즘을 이야기했다면, 이제 실질적으로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구글 픽셀 사용자를 위한 팁
2019년 이후의 구글 픽셀 스마트폰, 즉 픽셀 4 모델 이상을 사용한다면 아주 잠깐만 시간을 내 ‘적응형 충전(Adaptive Charging)’ 설정을 살펴보자.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밤 시간대처럼 스마트폰을 한동안 전원에 연결해야 할 때 (스마트폰이) 느리게 충전된다. 이 방법을 쓰면 최소한 이론적으로는 100% 완전 충전 단계까지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완전 충전 상태를 장시간 유지하지 않게 된다. 원래 이 기능은 오후 9시에서 오전 4시 사이에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그리고 알람을 오전 3시에서 오전 10시 사이에 맞춰 놨을 때만 작동했다. 
[광고] R뜰한 R씨가 제안하는 R맞은 선택
이건 진짜 광고입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알씨타운 뉴스레터였습니다.
대체공휴일 포함해서 연휴기간에 잘 보내셨나요?
벌써 6월이고 세월이 금방 가네요. 새로운 소식 알리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위기단계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되면서 의원, 약국 등 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되면서 병원이나 요양시설 제외하면 사실상 마스크없이 방문할수있고 맑은 공기 마시며 휴식하기 좋은 시기네요. 날씨가 더우니 몸관리 잘하세요.
2주에 한번! 잊을만 할때쯤 꿀팁🍀을 가지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소프트랩스와 합께
정부 R&D 지원사업에 참가해 보세요

소프트랩스는 고객님의 비즈니스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WEB, APP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주)소프트랩스
partners@rctown.co.kr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21 1610호
T | 02-6494-2848  F | 02-6494-2847

본 메일은 (주)소프트랩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발송 메일로서,
문의, 입사지원, 행사참여 등을 통해 등록된 고객님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RCTOWN 뉴스레터 > CEO를 위한 뉴스레터 <젊은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젊은생각 Vol.28  (0) 2023.07.28
젊은생각 Vol.27  (0) 2023.07.10
젊은생각 Vol.25  (0) 2023.06.09
젊은생각 Vol.24  (0) 2023.05.18
젊은생각 Vol.23  (0) 2023.05.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