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타운

알씨타운 뉴스레터 Vol.22 본문

RCTOWN 뉴스레터/IT인을 위한 뉴스레터 <알씨타운>

알씨타운 뉴스레터 Vol.22

(주)소프트랩스 2023. 5. 9. 14:51

 
알자취 22호                                                                 
 
NFT에 대한 정보 공유하기 위한 "NFT 몬스터" 커뮤니티
 NFT 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oken)이다. 그림·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을 가리키는 주소를 토큰 안에 담음으로써 그 고유한 원본성 및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가장 주목할 만한 NFT몬스터 입니다.
NFT몬스터는 NFT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이고 
NFT를 홍보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가입시에는 전원 1000포인트 드리고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고 가입할때 추천인을 추천하면 500포인트 받을수 있습니다.
NFT 작가 PR과, NFT 홍보가 가능한 NFT갤러리도 이용해보세요!
오늘은 최근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인 NFT 커뮤니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프로그래밍 A에서 Z까지
 
 2017년 구글 I/O 행사에서 구글은 안드로이드 앱 구축을 위한 공식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틀린(Kotlin)을 발표했다. 이후 5년이 지난 현재 코틀린을 사랑하는 많은 개발자들에 의해서 안드로이드에서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코틀린은 intellj,pycharm 등 IDE 툴을 만든 젯브레인즈(jetbrains)에서 개발한 언어로 주로 서버와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지난해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얼마나 코틀린을 애용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공개됐다. 구글 플레이 상위 1000개 앱 중 80%가 코틀린 코드로 작성됐다. 특히 전문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60% 이상이 현재 코틀린을 사용하고 있다.
 구글에서 만든 Google Voice(구글 보이스), Nest(네스트), Google Shopping(구글 쇼핑) 등 70여 개의 앱들이 코틀린을 사용했다.
 구글과 젯브레인즈(Jetbrains)의 든든한 지원 덕에 개발자는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코틀린을 적극 채택하고 있다. 실제로 코틀린 공식 웹사이트에 의하면 우버(Uber), 에버노트(Evernote), 핀터레스트(Pinterest)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이 자사 안드로이드 앱을 위해 코틀린을 채택했다
 이처럼 코틀린 사랑 받는 이유는 자바와 호환도 잘되면서 실용적으로 간결하고 안전한 언어이기 때문이다.   
 특히 안정성 경우 구글 플레이에서 직접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코틀린을 도입한 앱에서 앱 사용자가 충돌을 경험한 사용자 수가 이전에 비해 10%나 줄어들었다.
자바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다. 코틀린은 기존 자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와 함께 잘 작동하며, 성능도 자바와 같은 수준으로 멀티 플랫폼이다. 
 프로그래밍 기능으로는 ▲ Kotlin/JVM(자바 가상 머신 상에서 동작하는 자바앱, 안드로이드앱 개발), ▲ Kotlin/JS(자바스크립트에 의해 DB부터 서버, 클라이언트까지 다루는 풀스택 웹개발), ▲ Kotlin/Native(안드로이드와 IOS뿐만 아니라 임베티드, IoT 등 앱 개발) 등으로 자바가 실행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코틀린 언어와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및 코틀린과 관련된 모든 도구는 모두 오픈소스로 어떤 목적이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저는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딥러닝을 적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파이썬, 스칼라 등의 언어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앱이나 백엔드 시스템에서 실행하려면 코틀린 언어가 필요합니다"


 새 책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프로그래밍 A to Z'(잇플 출판) 저자 문용준는 “컴파일 언어뿐만 아니라 주피터 노트북 환경에서 스크립트 언어도 지원한다”며, “특히 코틀린 언어는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모듈이 많아서 문법도 공부하고 데이터 분석도 같이 할 수 있어 좋다”고 설명했다.
 코틀린 언어는 기본적으로 자바 지식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 책은 자바를 몰라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모든 설명을 코틀린 기반으로 구성했다. 그러다 보니 설명이나 예제가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있어서 처음엔 다소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이해하기가 훨씬 더 편하다.
 이 책을 통해 안드로이드, 백엔드 등 코틀린 세계에서 훌륭한 개발자로 성장하길 기대한다.
UIUX 디자이너 도전, 아무것도 모르는 저라도 괜찮을까요?


 최근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IT 기업에서도 '개발자 구인난'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최근 기업들이 개발자만큼이나 채용이 어렵다고 호소하는 직군이 바로 'UIUX 디자이너' 인데요. 디자인의 영역을 넘어,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마케터적인 사고까지 필요해 많은 기업에서 애타게 찾고 있죠.
 아마 이 글은 읽는 분은 여러 고민 끝에 UIUX 디자이너로의 도전을 결심하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비전공자인 분들이라면 어떻게 첫 시작을 하면 좋을지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디자인 비전공자 여러분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UIUX 디자인 스쿨에서 강의를 맡고 계신 바이널씨 크리에이티브본부 김영선 본부장님께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만한, 또 우려하실 만한 내용들을 직접 물어봤습니다.

 
Q. UI UX 현실적인 UIUX 디자인 분야의 전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과거부터 순수 미술, 그래픽 일러스트, 편집 디자인, 제품 디자인 등 디자인 분야를 전공한 분들은 많았으나, 전문 일자리가 많지 않고 연봉도 좋지 못했습니다. 반면 UIUX 분야는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해왔으며, 전문가들은 힘든 취업난에도 무난하게 취업하여 적정 수준의 연봉을 받고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UIUX 분야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UIUX 디자인 분야의 이후 전망 또한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직군보다 업무 제약이 덜하며, UIUX 전문가들이 만든 플랫폼들은 모두가 잠을 자는 시간에도 지속적인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에 전망이 나빠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Q. UIUX 디자이너는 어떤 전공, 어떤 사람들이 모이는지 궁금합니다.

 과거에는 IT 전공, 디자인 전공,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쪽을 전공하신 분들이 UIUX 분야로 진출하셨습니다. 반면 최근에는 다양한 과거 히스토리를 가진 분들이 모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순수 미술, 그래픽 일러스트, 편집 디자인, 제품 디자인을 전공한 분들이 UIUX로 전향해 교육을 받거나, 코로나로 인해 해외에서 유학하거나 생활하시던 분들이 귀국해 UIUX에 대해 인지하고 교육을 받는 사례들도 많아졌습니다.특별히 업계에서 어떤 전공, 어떤 사람들을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UIUX 업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적정 수준의 전문성을 지녔다면 함께 모여서 협업할 수 있습니다.

Q. UIUX 디자이너는 현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툴과 능력이 요구되는지 궁금합니다.

  UIUX 디자이너는 디지털 플랫폼을 제작하는 사람입니다. 쉽게 말해 앱, 웹, TV GUI, 키오스크 그 외 디지털 화면이 들어가는 부분이 모두 UIUX 디자이너의 업무 범위입니다.
 기획 직군은 해당 플랫폼에 대한 기획력이 필요한데요. 플랫폼 기획 방법론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각 태스크에 어떤 산출물이 나와야 하는지 등과 함께 UIUX 전문지식을 보유해야 합니다. 디자이너 직군도 동일하나 GUI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 능력과 그래픽 제작 능력이 추가로 요구됩니다. 툴은 스케치, 피그마, XD, 프로토파이, 제플린 등을 사용하여 작업하고, UX 기획 직군은 PPT, 엑셀과 같은 문서작업 또한 진행합니다.
주사 공포증 [병맛더빙/웃긴영상]
알씨타운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다음엔 더 알찬내용 전하도록 저, Mr.R이 노력하겠습니다. 
5월엔 연휴가 있어서 여행가기에 딱 좋은시기입니다.
한달뒤에 소식 알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프트랩스
partner@rctown.co.kr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21 1610호
T | 02-6494-2848  F | 02-6494-2847
 
본 메일은 (주)소프트랩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발송 메일로서,
문의, 입사 지원, 행사 참여 등을 통해 등록된 고객님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