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쿠팡과 같은 소셜 커머스를 이용할 때를 떠올려보세요. 여러 가지 물건에 대한 이미지와 그에 따른 구매하기 버튼 그리고 검색어 입력창 등이 있을 겁니다. 이렇게 우리가 웹 서비스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부분이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영역입니다. 여기에는 고객이 원하는 화면을 최대한 빨리 보여주고 이를 보기 좋게 배치하여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들도 포함됩니다.
우리가 모바일 또는 브라우저를 통해 눈으로 볼 수 있는 웹 페이지는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HTML로 웹사이트의 뼈대를 잡고 CSS로 이를 보기 좋게 꾸미고 JavaScript로 움직이게 만듭니다.
브라우저의 영역이 아닌 보이지 않는 부분, 즉 곧 서술할 백엔드 영역은 Java, Python 그리고 JavaScript(Node.JS) 등 여러 가지 언어로 구성될 수 있지만 프론트엔드 영역은 위 세 가지 언어로 구성됩니다. 또한 이런 화면 구성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부분들을 보이는 부분과 연결하여 로그인과 같이 여러 복잡한 기능을 관리해 전체적인 동작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무슨 일을 할까요?
백엔드 개발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와는 반대로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모든 것을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소셜 커머스를 이용할 때를 떠올려볼까요? 만약 여러분이 경영자라면 쇼핑몰에 올라온 모든 물건에 대한 데이터를 고객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을까요? 다시 말해, 고객이 모든 상품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아마 데이터를 저장해 둘 공간을 마련하고 고객이 요청했을 시에만 이를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 더 영리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
그래서 현대의 웹 서비스들은 클라이언트 - 서버 - 데이터베이스로 역할을 분리하여 서비스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방금 말씀드린 용어가 생소하실 수 있으니 이를 비유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엔 인터넷 상의 소셜 커머스가 아닌 오프라인 매장을 하나 운영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중에서도 백화점 명품관처럼 보이는 부분이 중요한 매장이라면 보통 고객이 둘러보는 공간과 매장 경영을 관리하는 백 오피스 공간으로 나누어질 겁니다. 여기서 고객이 돌아다니며 쇼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인 쇼룸을 클라이언트(주로 브라우저가 이에 해당합니다.), 고객의 요청에 따라 물건을 쇼룸에 전달하거나 백 오피스에서 여러가지 매장 운영을 돕는 점원을 서버 그리고 여러가지 물건을 저장하는 창고를 데이터베이스라고 대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쇼룸을 제외한 보이지 않는 영역, 바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일을 백엔드 개발자가 합니다. |
자격증 따기
대학생~1년 차 시절에 내가 노력한 방법이다. 경력이 적고 이력서에 넣을 글 한 줄 부족한 마당에 어차피 디자인 공부를 하는 거면 기록이 남는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게 더 낫지 않겠냐는 생각에서였다. 나름 열심히 사는 편이라 다양한 자격증을 땄다.
- 컴퓨터 그래픽스 자격증 -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 GTQ 포토샵 - 웹디자인 기능사(필기)
자격증이 실무에 도움이 되느냐 마느냐는 디자이너 사이에서 정말 말이 많다. 하지만 내 경험상 자격증 공부는 디자이너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특히 신입 디자이너이나 대학생이라면. |
먼저, 컴퓨터 그래픽스 자격증의 경우이다.
컴퓨터 그래픽스 실기에서는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만약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의 툴 사용이 미숙하다면 이 기회에 배우기 좋다. 나는 이 자격증을 딸 때 이미 디자이너로 일을 하고 있었지만, 몇몇 필터와 기능은 익숙하지 않아서 유사한 필터를 찾아서 합격했다. 그만큼 다양한 툴의 기능을 요구하고 동시에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지식도 필요하다. 컴퓨터 그래픽스 자격증이 실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이 나오는 이유는 디자인 자체보다 툴 사용에 집중해서이다. 실무에서는 사용하지 않을 괴상한 포스터를 예시로 주고 최대한 다양한 툴의 기능 사용을 요구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초보자에게 기초적인 디자인 툴을 점검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가내에 늘 평안과 만복이 깃드시기를 바라며, 귀하의 사업이 나날이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감기 조심하고 올겨울 아프지 말아요.😊
2023년에도 좋은 소식 알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소프트랩스
partner@rctown.co.kr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21 1610호
T | 02-6494-2848 F | 02-6494-2847
본 메일은 (주)소프트랩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발송 메일로서,
문의, 입사 지원, 행사 참여 등을 통해 등록된 고객님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
|